아니 벌써? 11학년이 무슨 대입 지원을 벌써 시작해? 하고 놀래게 하려고 제목을 그렇게 정한 것이 아닙니다. 사실 지금쯤은 현재 12학년 학생들이 한창 초조할 때이지요. 조기 전형(Early Decision)으로 응시해서 합격한 학생들은 이미 입학한 학교가 결정 난 학생들이 있을 것이고 11, 1 15, 21일 등 마감일에 따라 원서를 내놓고 초조하게 입학 결정 편지를 기다리는 학생도 있을 것입니다. 학교에 따라 3월에 마감인 학교에 넣을 서류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겠지요. 이렇게 한창 12학년이 대입 지원 절차 중에 있는데 11학년 학생들에게 대입 지원 절차를 시작하라 하니 당황하시는 분들도 있겠지요? 당장 원서를 넣으라는 말이 아니고 원서를 넣기 위한 준비를 슬슬 시작할 때가 되었다는 말씀을 드리려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앞으로 몇 주를 할애하여 현재 11학년인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초점을 맞추어서 어떻게 체계적으로 지원 절차를 해나갈 수 있을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부모님들께서 가끔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면 대학 입학이야 12학년 들어가서 점수와 원하는 학과에 따라서 학교 대입 카운슬러가 몇 학교 추천해 주면 거기에 원서 써내고 기다리면 되는 것 아니냐고 너무 쉽게 말씀 하십니다. 그 말씀은 맞는 경우도 간혹 있을 수 있지만 대입 지원이라는 과정을 너무 과소 평가하신 말씀입니다. 대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학교를 지원하게 될 지 학교를 선정한다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학교 선정만 잘 하면 반은 다 끝났다고 보아도 좋지요. 그리고 실질적으로 서류를 작성하고 필요한 시험을 보고 요구 서류를 보내는 등의 구체적인 지원이 뒤따르는 것이지요.


            그럼 첫 번째 단계인 지원할 학교를 정하는 것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점수 맞춰서 그냥 지원한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나중에 더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학생에게 맞는”, 성적뿐 아니라 모든 면에서 학생과 그야말로 코드가 맞는 학교를 정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방문입니다. 우리 한국 부모님들에게는 학교를 지원한다고 해서 학교를 방문한다는 것이 아주 생소할 수도 있고 또 비현실적이라고 느껴지실 것입니다. 그러나 차를 사기 전에 시운전을 안하고 사시는 분이 있습니까? 스테레오 시스템을 사면서 한 번 틀어서 들어 보지 않고 사기도 하나요? 하물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 미래를 결정짓는 시기가 될 대학 생활을 직접 보지도 않은 학교에서 하는 것은 너무 위험하지 않나요?


           물론 요즈음 너나 할 것 없이 경제 사정이 어려운 판국에 대학 학비 때문에 이미 걱정하고 있는 가정에서 돈과 시간을 들여 비행기를 타고 차를 빌려가며 학교를 돌아본다는 것이 큰 부담인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그러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 입학 결정에 영향을 끼친 요인 들을 순위별로 보면 학교의 학문적, 연구적 명성, 졸업후 취업률 등에 이어서 학교 방문이 4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즉 학생들이 자기가 다니게 될 학교를 직접 보고 결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학교를 방문하는 시기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학교 수업은 빠지지 않되 대학교가 수업을 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가령 여름 방학에 가면 학교 캠퍼스는 학생들이 비어서 썰렁할 것이고 기숙사는 비어있을 것이며 약속을 하고 가지 않으면 입학처 조차도 문이 잠겨 있을 가망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캠퍼스 방문의 가장 최적기로 꼽는 시기는 봄방학이 있는 4월입니다. 그때는 대학 캠퍼스의 가장 바쁘고 실질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때이고 학생들은 방학이라 심신이 여유로운 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4월의 캠퍼스 방문을 위해서는 방문할 학교도 정하고 또 학교와 연락도 취하고 해야 하므로 11학년 학생들이 슬슬 대입 지원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 드린 것입니다.


           다음 주에는 학교 방문을 위해서 지원할 학교 리스트를 정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 상담 그룹, www.angelaconsulting.com, 301-320-9791,Email: angelagroup@gmail.com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