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칼럼에서는 대학 지원 절차의 첫 번째 단계로서 지원할 대학을 선택하기 위해서 특성상 어떤 종류의 대학들이 있는지 말씀 드렸습니다. 다들 잘 아시는 아이비리그 대학과 한국 부모님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매우 훌륭한 리버럴 아트 칼리지들을 소개해 드렸고 우등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들이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우등 프로그램에 대하여 부연 설명을 드리고 또 다른 대학의 종류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대학에 있는 우등 프로그램(Honors Program)은 지난 주에 말씀 드렸다시피 학문적으로 뛰어나고 열심인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력, 분석력, 연구 능력, 작문 실력 등이 뛰어난 다른 학생들과 또한 교수들과 더욱 긴밀하게 서로 협력하며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교마다 가입 기준과 혜택이 다르므로 미리 알아보고 지원해야 합니다. 어떤 학교들은 따로 구별된 지원 양식이 없이 일반적인 입학 지원절차를 밟으면 학교에서 심사하는 과정에서 우수한 학생이라고 판단하고 입학 허가와 동시에 어너프로그램에 들어가도록 초청합니다. 어떤 학교들은 어너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위해 따로 지원 절차를 밟아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입학할 때 어너프로그램에 들어가지 못한 학생이라도 일학년 때 일정 이상의 학점을 유지하면 2학년 들어가면서 어너프로그램 참가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너 프로그램의 장점은 졸업장에 졸업 학교와 전공뿐 아니라 어너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기록이 되기 때문에 취직을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게 될 때 다른 지원자들에 비하여 눈에 띌 수 있습니다. 또한 종합 대학과 리버럴 아트 칼리지의 장점을 함께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큰 캠퍼스에 전공 과목의 선택 폭이 넓은 대신 너무 학생이 많아서 학생들이나 교수들과의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하기 어려운 종합 대학 내에서 어너프로그램에 속해 있으면 프로그램에 속한 학생들끼리만 지내는 기숙사(어너 하우징 Honor Housing) 내에서 작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함께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너프로그램 학생들에게 부여되는 여러 가지 활동(여행, 파티, 특별 이벤트 등)의 기회는 다른 학생들과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어너 프로그램의 클래스들은 일반 수업과 달리 규모가 작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이나 교수들과도 훨씬 가깝게 상호 교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대학의 종류는 기술 과학 대학(Technical Institute)입니다. 엔지니어링, 과학 계통의 전공 과목들이 특화되어 있는 학교들로서 연구와 대학원 프로그램이 특별히 우수합니다. 학부에서는 여러 교양과목과 더불어 전공하는 과학 기술 과목들을 공부합니다. 특별히 수학과 과학에 재능을 보이는 학생들을 학교 성적과, SAT 성적을 통해서 가려내어 입학 허가를 줍니다. 우리가 잘 아는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를 비롯하여 Cal Poly(California Polytechnic Institute-한국 분들은 칼텍이라고 부르지요), Georgia Tech(조지아텍-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W.P.I.(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등이 기술 과학 대학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 다른 대학의 타입은 여자 대학교 (single sex college)입니다. 1960년대만 해도 미국에는 여자 대학이 300, 남자 대학이 250개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남자 대학 4, 여자 대학 60개 이하로 대폭 줄은 것이 사실입니다. 여자 대학교에 대한 여러 가지 찬반의 논리들이 있지만 남학생이 없으므로 더 자연스럽고 편하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과 여성으로서 리더십을 개발시키고 배울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학생의 성격이나 목표가 여자 대학교에 잘 맞을 지 꼭 학교를 방문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사추세츠의 스미스 칼리지와 웰스리 칼리지, 펜실베니아의 브린 모 칼리지는 명문 여자 대학이자 리버럴 아트 칼리지입니다. 특히 웰스리 칼리지는 힐러리 클린턴의 모교로서 매우 유명합니다. 다음 주에는 2년제 대학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로 하겠습니다.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 상담 그룹, www.angelaconsulting.com, 301-320-9791,Email: angelagroup@gmail.com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