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년간의 대학시절을 마감하며 사회로 진출하는 대학 졸업자들에게 먼저 건투를 빌며 축하의 말을 전한다. 경기가 워낙 좋지 않아 취직하기에도 힘든 이때에 사회 초년생으로 입문하는 대학 졸업생들이 그동안 대학에서 공부하며 준비한 노고들이 좋은 결실을 맺게 되기를 진심으로 비는 마음이다.

대학을 졸업하면서 취직을 하던가 아니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앞으로 다가 새로운 세계에 대한 여러가지 준비해야 일들이 많지만 4년간 학자금보조를 받고 졸업하는 졸업생들에겐 우선적으로 해야 일들이 있다. 학자금보조로 받은 그랜트를 포함한 장학금은 상관이 없으나 융자를 받았던 경우에는 그동안 받은 융자를 마감하는 Exit Counseling, 융자의 Payment 연기하는 Loan Deferment, 여러가지 다른 융자들을 하나로 묶는 Loan Consolidate 등을 해야 한다. 위의 세가지 경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 보기로 한다.


Exit Counseling

이것은 이제 졸업을 하게 되므로 이상 융자가 필요없고 이제부터는 받은 융자의 지불을 시작하면서 알아야 사항들을 퀴즈 형식으로 배우는 필수과정이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online으로 대학에서 지정한 site 가서 있다.


Loan Deferment

부모가 하는 융자와는 달리 학생융자의 좋은 점중의 하나는 바로 융자지불을 이자부담없이 연기할 있다는 것이다. 만일 학생이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대학에 다닐 받은 융자에 대한 지불을 대학원 졸업때 까지 연기할 있다. 연기되는 동안에 발생하는 이자는 연방정부에서 대신 갚아주므로 학생은 아무런 이자의 부담을 지지 않는다. 따라서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입학이 된후 대학원학생과에 가서 Deferment신청용지를 받아 융자를 받은 은행에 제출하는 간단한 절차로 끝낼 있다.


Loan Consolidation

Loan Consolidation 대학에 다닐 정부로 부터 받은 여러가지 융자들을 하나로 묶어서 간편하게 지불할 있도록 하는 것이다. Consolidation 있는 융자에는 Federal Stafford Loan, Federal Direct Loan, Federal Perkins Loan, Federal Plus Loan 등이 있다. 모든 융자를 consolidation하기 전에 Consolidation Loan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자녀들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조심을 해야한다.

(1) Federal Stafford Loan Federal Perkins Loan 모두 보조성(Subsidy)이다. 다시 말하면 학생이 학교에 재학중인 동안에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자녀가 대학원에 진학하면 위에서 설명드린 Loan Deferment 신청하여 이러한 혜택을 받을 있다. 그러나 Consolidation 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Stafford Loan만을 Consolidation 하면 Subsidy 그대로 유지가 되지만 Perkins PLUS등이 함께 Consolidation되면 Subsidy 없어진다. (2) Perkins Loan 주어지던 혜택 하나인 cancellation(탕감) 없어진다. 학생융자를 탕감받을 있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학생이 졸업 저소득지역에서 학교선생이나 간호원으로 근무하는 경우, Peace Corp등에 참가하는 경우, 군대에 가는 경우에 융자금액이 탕감이 되는데, Perkins Loan Consolidation 하면 탕감되는 혜택이 없어진다. 단 Stafford Loan Consolidation 해도 탕감의 혜택이 유효하다.


노준건 학자금재정전문가

‘교육과미래’ 대표

(718) 506-6410

finaid52@gmail.com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