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녀가 학업에 대해 열심을 보이지 않는 원인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한 학생이 학업에 대해서 보이는 노력과 열심의 정도는 시간에 따라서 조금씩 변합니다. 다들 경험해 보셨겠지만 우리는 모두 직면한 책임과 목표에 대해서 어떨 때는 막 열심을 내다가도 어떤 순간에 가서는 열의가 식어서 하기 싫어하곤 합니다.

             그러나 오늘 말씀 드리고자 하는 학생은 좀 그 정도가 지나친 학생을 말합니다. 학교 자체를 지나치게 관심 없어하는 그런 학생 말입니다. 학교가 너무 싫고 대학에는 가고 싶지도 않다고 말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학생의 공부에 대한 무관심이야말로 부모님들에는 참 걱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 학생들에게는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달래 보아도, 아니 협박을 해보아도 별 효과가 없는 것을 아실 겁니다. 자녀분이나 가까운 학생이 이런 경우라고 하면 숨어 있는 원인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부모가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있기만 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에 관심이 없어하는 경우를 네 가지 유형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흔히 있는 경우 중에 하나는 낮은 자존감입니다. 즉 자신이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열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자신이 못났다고 여기는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능가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활동이나 일을 피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어렸을 때 잦은 칭찬 대신에 비난을 많이 받은 아이들이 이런 양상을 많이 보이는데, 낮은 자아상을 가진 아이들은 실지로 걱정스러운 자신에 대해 집중하는 대신에 다른 것에 집중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을 못한다고만 단정지어버립니다. 또 실패할텐데, 또 비판을 받을텐데 하는 생각과 자신에 대해 더 나쁜 감정을 갖게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아예 하려는 노력 자체를 안하고 또 일이나 활동을 뒤로 미루는 경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공부에 대해 무관심을 보이는 원인 중에는 가정에서의 뒷받침 부족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정이 호기심을 가지거나 질문을 하고 이것 저것 해보는 것을 권장하는 분위기이면 아이들은 자연스레 배우는 것이 가치 있는 것이고 만족을 가져다 주는 것이라는 강한 인식을 갖게 됩니다. 아이가 질문을 할 때 무슨 그런 엉뚱한 질문을 하느냐고 무시를 했거나 성의 없이 대답해 주는 것이 반복된 경우 아이는 무엇을 궁금해하고 알아내는 일 들이 가치 없는 일이라는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또 학교에서 자녀가 어떻게 지내는지 공부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부모가 너무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면 자녀는 학업이라는 것이 별로 인생에 중요한 문제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배움을 존중하고 교육을 후원하는 그런 가정의 분위기가 아이들의 배움에 대한 철학을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공부에 대한 동기 부족의 세 번째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특히 학생이 어릴수록, 선생님의 태도와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아이들이든지 배울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동기를 부여하는, 도전감을 주는 과제를 많이 내 주고, 학생의 노력을 많이 칭찬해 주는 그런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기발한 제안과 질문,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배움이 곧 즐거움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드는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한편, 교육의 힘을 믿기 보다 아이들의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라는 생각에 안주하는 선생님들은 자신도 모르게 똑똑한 아이들은 다 잘하게 되어 있고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가르쳐도 소용 없다고 생각하며 자연히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소극적이게 되고 그런 생각들이 은연 중에 아이들에게 전달됩니다.

             동기 결여의 네 번째 중요한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입니다. 부모가 주는 것이든 학교에서 받는 것이든, 실질적인 것이든 학생이 그냥 그렇게 느끼는 것이든 압박을 당하는 느낌에 대한 방어로서 공부할 맛을 잃어버리는 경우입니다. 똑 같은 과제가 주어진다 해도 학생의 성격과 환경에 따라서 크게 압박감을 느끼는 학생이 있고 그렇지 않은 학생이 있습니다. 압박을 똑같이 느끼면서도 더 열심히 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일을 계속적으로 미루고 과제를 직면하지 않으려고 핑계를 대는 학생이 있습니다.

             이런 학습 동기 부족의 여러 가지 이유들을 가지고 다음 주에는 부모님으로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 상담 그룹, www.angelaconsulting.com, 301-320-9791,Email: angelagroup@gmail.com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