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는 학습에 열심을 보이지 않고 동기 부여가 되지 않는 학생들에 대하여 그 이유를 크게 네 가지 정도로 살펴보았습니다. 학생의 낮은 자존감, 가정의 뒷받침 부족, 교육의 힘을 믿지 않는 교사들 ,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학업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지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럼 이렇게 학습 동기가 낮은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공부에 관심 없어 하는 자녀가 공부에 열의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 있을까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일은 아니지만 부모님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은 부모님께서 고무적이고 격려하는 집안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부모님께서 배움과 교육에 가치를 두고 있음을 아이들이 알게 모르게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 아이가 어렸을 때 흔히 질문을 많이 하는데 아무리 사소하고 유치하게 들릴지라도 성의껏 대답을 해주어야 합니다 . 아이들이 궁금하고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묻는 것을 창피해 하지 않으며 자랄 수 있게 도와 주십시오. 그리고 아이들이 실수를 할 때 그런 것을 심하게 비난하지 말고 가끔 실패하고 틀리는 것이 학습의 한 과정임을 배우도록 해야 합니다 .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들이 더 어려운 것을 해보려고 합니다 .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아이들과 함께 규칙적으로 책을 읽고, 박물관, 콘서트 , 농장, 각종 문화 이벤트에 가족이 함께 참여 하면서 아이가 자연스럽게 많은 것을 경험하고, 호기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그 호기심과 각종 질문들을 대화 , 백과 사전을 통해서 혹은 함께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며 대답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그리고 부모님이 학생의 학교 생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며 관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육 시스템을 너무 믿지 마십시오.

      두 번째 드릴 수 있는 조언의 말씀은 상을 잘 이용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 아이가 잘 했다고 너무 과한 큰 상을 주거나 또 너무 자주 상을 주면 아이가 학습 동기를 외부에서 찾기 시작할 위험이 있습니다 . 다시 말해서 상을 받기 위해서, 혹은 벌을 받기 싫어서 공부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바람직한 것은 내적인 학습 동기입니다 . 즉, 외부의 영향 때문이 아니고 공부하고 배우는 것 자체가 즐겁고 성취에 대한 만족을 기대하며 공부를 하는 경우입니다. 외부의 동기로 학습하는 아이들의 특징은 무슨 일이든 가장 최소한의 노력을 들여서 가장 쉬운 방법으로 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외부적인 동기, 즉 어떤 보상이 있어야 학습에 임하므로 그 상이 없어지고 나면 그 최소한의 노력 조차도 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나 학부모나 어떤 잘 한일에 대해서 상을 줄 때는 그 결과를 잘 생각해서 분별력을 가지고 상을 주어야 합니다 .

      자녀가 여러 가지 방면에서 동시에 잘 못하면 그러한 지속적인 실패 역시 동기부족입니다 . 그러한 경우 아이가 가장 잘 하는 부분에 먼저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우셔야 합니다. 꼭 공부가 아니더라도 어떤 특기나 운동 부분을 잘 하면 거기에 집중을 해서 그것을 먼저 잘 하도록 도움으로써 거기서 얻은 자신감과 자기 신뢰감으로 공부에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실상 방과후 활동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인내, 모험 정신, 호기심, 어려운 것을 기꺼이 해보려는 마음, 미리 계획하는 습관 등을 공부하는 데 쏟게 된다면 공부 역시도 성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공부나 다른 일에 흥미를 잃고 또 잘 못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아이들 조차도 그 와중에 성공하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는 것입니다 . 겉으로는 성적이 자기에게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고, 대학 따위는 가고 싶지도 않다고 말할지라도 속으로는 다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는 뭐 잘하기 싫어서 못하나?"라고 말하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 중요한 것은 부모님께서 즉흥적으로 행동하고 말하는 것을 자제하시고 자녀를 주위 깊게 늘 관찰하시고 학교 생활 , 집에서의 행동에 늘 주위를 기울이시면서 돕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배움 그 자체가 평생 중요한 것이고 즐거운 것임을 아이들 앞에서 몸소 보여주시고 상벌을 적절히 지혜롭게 사용함으로써 아이가 갖은 재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부모님들께 주어진 몫이며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 111407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 상담 그룹, www.angelaconsulting.com, 301-320-9791,Email: angelagroup@gmail.com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