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사 싸잡아서

 

조동사 하나 쓰고 안쓰냐에 따라 내가 무식한 사람이 되기도 하고 나이쓰한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단어 하나로 사란의 인간성을 표현 있는 것이 조동사인데요. 학교 다닐 시험 보듯이 그렇게 하나하나 꼬집어서 억지로 외우려 하지 마시고 아하~ 내가 이런 말을 전달 때는 조동사를 쓰면 뜻이 정확하게 가겠구나 유념 하시면 됩니다. 요는 문법에 목숨 걸지 마시고 단어의 의미와 문장에서의 쓰임에서 승부를 내시라는 것입니다.

 

미국 사람들이 하면 쓰는 Would부터 가봅시다.  Will 과거라고는 하지만 이와 상관 없이 독단적으로 무지 많이 쓰입니다. 일단 would 단어가 들어가면 영어에서도 존대말이 되요. “Would you hold that elevator for me? 엘리베이터 붙잡아줘요~이렇게 부탁의 말을 , 남을 정중하게 시켜 먹을 would 쓰면 좋은 말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would you~?’ 대신 ‘Will you~?’ 써도 똑같은 의미의 나이쓰한 부탁의 말이 되니 골라 쓰셔요.

 

부탁뿐 아니라 누구한테 권유 때도 would 많이 쓰는데  레스토랑 같은 대를 가면 이런 소리를 많이 들어요. “Would you like some water? 물좀 드실래요?” 하면 I’d love to.”라고 대꾸 하셔야죠. ‘ I’d’  ‘I would’ 줄임 말인데요, 누가  would 물으면 would 대답하고 do 물으면 do 대답하고 did 물으면 did be동사로 물으면 be동사로 대답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Will 이런 부탁의 말투외에도 미래형을 나타내는 조동사라는건 누구나 아시죠? 그런데  will not 줄임형인 won’t(워운트) 미래의 의미를 전혀 담지 않고 고집의 뜻으로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The lid won’t open.”이나 The lid wouldn’t open.이나 마찬가지인데 뚜껑이 죽어라고 열린다 뜻입니다.  

 

Should 간단해요. ‘~해야만 한다.’ “You shouldn’t do that! 그러면 안되지이!” 의무 뜻으로 쓰이거나, ‘추측 뜻으로 “I should be able to finish by then. 그때까지면 끝낼 있을꺼야.” 이렇게 쓰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be able to라는 숙어는 can이랑 똑같은 뜻의 ‘~할수 있다라는 뜻인데, 뜻을 나타내는 조동사가 두개 한꺼번에 쓰일 없으므로 can대신 쓰인 것이죠.

 

그거 말고 다른 뜻으로 Should  쓰이는 아주 중요한 때가 있는데요, 무지 많이 쓰이니까 어렵다 싶어도 알아 두세요. 바로 과거에 대한 후회를 나타 때입니다.  과거에 하지 않은 일들 과거에 해버린 일들에 대한 후회를 표현 하는 문장의 공식이 있어요. 바로 should have pp입니다. “You shouldn’t have done it. 그러면 안되는거였는데.혹은 I should have done it. 내가 그랬어야 했는데.” 이렇게 조동사Should에다가 현재 완료 have pp 붙여 버리면  ‘~했어야 했는데 뜻이 되는거고, 여기다not 붙이면 should not have pp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뜻이 됩니다. 살면서 우리가 얼마나 후회를 많이 합니까. 많이 먹을 있는 공식이니까 문장으로 알아 두세요.    

 

Could Can 과거형으로만 생각하지 마세요. Would 마찬가지로 could 정중하게 부탁하거나 물어 쓰이는데 can 쓰기도 하지요. “Could I

talk to you for a minute?잠깐 얘기좀 있어요?” “Can I ask you something? 하나 물어봐도 되요?

 

May Might 생각보다 많이 쓰입니다. 허가를 물을 때의 조동사로 많이 알고 계시는데 그것도 맞지만 사실은 약한 가능성 나타내는 말로 많이 쓰인답니다. “I might be able to come.”이게 무슨 말일까요? 여기서 be able to 있다 뜻으로 조동사 can대신에 쓰는 (조동사 두개붙여 수는 없으니까)에요.might 약한 가능성이니까 “(아마도)제가 있을지도 몰라요라는 뜻이죠. 딱히 약속을 해주는건 아니면서(책임을 피할려고) 긍정적으로 대답해주는 것입니다. “I may(might) do that.” 마찬가지의 뉘앙스가 있지요. 제가 해볼 수도 있지요” “내가 해보지뭐 그런 뜻입니다. 반면에 “I will do that.” 하면 그것을 단정적으로 하겠다는 뜻이 됩니다. Will 의지를 나타내는 조동사니까요.

 

그런데 might 현재 완료 have pp 함께 쓰이면 과거에 대한 추측 나타냅니다. 우리가 했던 일을 어디 일일히 기억합니까? ‘내가 그랬었나?’ 싶을 때가 많잖아요. 바로 그런 가물가물한 기억을 표현할 쓰이는 문장구문입니다. “I might have done it.내가 그랬었나” “I might have said it. 내가 그런 말을 같기도 ” might 약한 가능성을 나타내는 추측의 말이니까 과거의 일을 오늘 언급하는 현재완료와 함께 이렇게 쓰이면 궁합이 맞아 떨어지는 것이지요.

 

조동사가 현재 완료와 붙어버리면 과거에 대한 어떤 뜻이 된다는 공통점이 보이시죠? 조동사에 대해서 요정도만 알면 알차게 써먹을 있어요.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