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지원한 학생들을 고를 때 선택 기준은 크게 셋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학업 성적, 표준 시험 성적, 개인 프로필이 그것입니다. 그 중 두 번째인 표준 시험이란 다 아시다시피 대학의 경우 SAT, ACT 등입니다. 소위 유명 대학이라는 곳에서는 SAT I은 물론, 학생으로 하여금 SAT II subject 시험을 두 세 개 볼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자녀들이 고등학교에 가게 될 부모님들을 위해서 어쩌면 생소할 지도 모르는 이 표준시험에 대하여, 특히 PSAT와 SAT에 대하여 대략적인 정보를 드리는 목적으로 이번 주의 칼럼을 써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PSAT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Preliminary SAT의 약자입니다. SAT라는 본 고사를 위해 예비적으로 보는 모의고사 같은 성격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시험은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미국의 10,11학년-서퍼모어, 주니어)학생들에게 SAT시험을 대비시키고 친숙하게 해주는 시험입니다. 이 성적이 대학 입학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시험 후에 결과를 학생의 가정에 보내주어서 학생이 어느 부분을 잘하고 취약한 부분은 무언지 자세한 보고를 해 주어서 SAT를 대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11학년에 보는 PSAT는 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왜냐하면 그 성적이 전국 우수 성적 학생 장학회(National Merit Scholarship)에 보고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장학회는 PSAT에서 성적이 좋은 학생을 전국적으로 5만 명을 뽑아서 ‘전국 성적 우수자 프로그램’ (National Merit Recognition program)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만 육천 명의 준 결선 진출 학생을 뽑습니다. 그 다음에 학생의 에세이와 학교 성적을 기초로 하여 만 오천 명의 결선 진출 학생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 결선 진출 학생들은 특정 기관과 대학에서 전국 성적 우수 결선 진출자(National Merit Finalists)들만이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그런 장학금들 외에 8천 2백여 개의 각종 장학금을 놓고 경쟁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결선에는 진출하지 못할 지라도 처음 5만 명에 포함되었다는 것만 해도 아주 명예스러운 일이고 대학 진학 신청을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에게는 이 PSAT도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SAT는 한국의 수능과 마찬 가지로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학교 성적이 한 학생의 학습 수행 능력을 공정하게 판단할 수 없는 것은 어떤 학교에서 A를 받는 학생이 더 경쟁이 심한 학교에 가면 B를 받는 실력일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각 대학은 SAT 시험을 가지고 여러 가지 배경의 고등학교에서 지원하는 여러 학생들의 수학 능력을 객관적이고 쉽게 평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SAT는 학생의 어학적 추리능력, 분석적인 독서능력, 수학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도록 고안되어있는데, 고등학교 때 배웠던 역사, 생물학등과 같은 특정 과목에 대하여 직접적인 테스트를 하는 것이 아니고 학문을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테스트입니다. 2005년 3월부터 시행된 개정된 SAT에서는 수학 부문이 전보다 어려워졌고, 영어 부문도 어휘능력을 강조하던 전과는 달리 독서능력을 많이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문 부문이 추가되어서 이제는 에세이를 써야 하게 되었습니다. 개정된 SAT는 세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즉, 수학(math), 분석적 독서(critical reading), 작문(writing)이 그것입니다. 작문 부문이 추가되면서 과거 1600점 만점에서 이제 2400점 만점이 되었고 SAT는 일 년에 여섯 번 치러지며 3시간 45분 동안 보는 시험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보통 11학년 봄 학기에 한 번 12학년 가을 학기에 한 번 그렇게 SAT를 두 번 정도 봅니다.
        거의 모든 학교가 SAT를 요구하는데 학교에 따라서, 학생의 상황에 따라서 ACT나, 토플, SAT II를 봐야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지원하려는 학교의 웹사이트 등을 통해서 학생이 자신이 치러야 하는 시험의 종류를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합니다. 다음 주에는 PSAT, SAT외의 다른 표준 시험들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 상담 그룹, www.angelaconsulting.com, 301-320-9791,Email: angelakim3@hotmail.com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