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가는데 갑자기 미국 사람이 다가와서 나한테 길을 묻습니다. 내가 뻔히 아는 길인데, 대답할 수 있는데, 가슴이 답답해지면서, 혀가 꼬입니다. 도와 주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갑자기 왼쪽 오른쪽, 쭉 직진해라 그런말도 영어로 모르겠고 급한김에 손가락으로 애매하게 방향만 가리켜 줍니다. 영어가 빨리 안나오고 맘이 급하니까 우리말로 “아 저~기로 가면 된다니까 말을 못알아듣네..쩌~기라고오!”

이런 스토리 하나씩 있으시죠? 서울 길거리를 걷다가도 당할 수 있는 일이고 미국 살다보면 가끔씩 누가 영어로 뭘 물어와요.  눈치를 보니까 길을 묻는건데 내가 아는 길인데 캬아~징그럽게 영어가 안나옵니다. 제 칼럼의 포인트는 늘, 여러분이 생각 하는 것보다 영어가 훨씬 쉽다는 것입니다. 중학교 1, 2 학년 단어 수준으로 다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직진해서 두번째 신호등에서 좌회전해라. 좌회전 하자마자 첫번째 우회전하면 찾는게 보일 것이다.”뭐 이렇게 말해야 한다 칩시다. 한국말로도 복잡한거 같죠? 문장을 잘라서 하나씩 하면 하나도 안어려워요. 우선 “직진해라.” 라는 말부터 시작해 봅시다. 얼마나 쉽냐면요, 그냥  “Go straight.”에요. 그이상 어떻게 쉽습니까.다음 문장, “두번째 신호등에서 좌회전해라”는 “Turn left at the second light.” 여기서 모르는 단어 있으세요? 넘 쉽죠? “첫번째 STOP 사인에서 우회전해라.”는 “Make a right turn(Turn right이라고 말해도 똑같아요) right away at the first stop.” 이말을 다 붙여서 멋지게 길을 가르쳐 주자면, “ First, go straight and turn left at the second light. Then, make a right turn right away at the first stop. You’ll see it.”

내가 영어 쫌 한다라던가, 이왕 미국 사람이 나한테 말 붙여 온 김에 한마디라도 더해보자하시는 분들은 좀 복잡하게 상세하게 이렇게 말해봅시다. 이를테면 ‘직진해라’ 대신에 이렇게 말해야 되는 경우도 있죠. “이 도로가 막다른 길에 이를 때까지 이 길 따라 쭈욱 가라.Go follow this road all the way until it runs out.” run동사가 자꾸 나오죠? ‘달리다’라는 뜻으로만 잘아시던 이 동사가 저저번 주에는 ‘물이 흐르다’라는 뜻으로 나왔던거 기억 나시죠? 이번에는 ‘길이 끝나다’라는 정도의 의미로 쓰였네요. 사전 한번 찾아 보세요. run동사 하나만 가지고도 몇 페이지를 장식 하는데 그걸 다 어떻게 외웁니까.

그러니까 영어가 안되는거에요. 지레 사람을 질리게 한다니까요. 그러니까 내가 오늘 안써볼 말에는 고개를 확 돌리시고 ‘일없다!’하세요. ‘일없다!’는 영어로 뭘까요? “I want nothing to do with you!”  그말은 “나는 너랑은 안논다. 나는 너 상대 안한다.” 뭐 그런 뜻이에요. 영어편만 얌체처럼(?) 읽는 사람들은 갑자기 ‘일없다’라는 말은 왜가르쳐주나 하겠지만 스토리를 다 읽으시는 분들은 지겨운 사전 얘기를 하다가 튀어나온 문장이라는 것을 아시는거죠. 재밌죠?  여러분, 재미가 없으면 길게 못갑니다. 공부라고 그저 지겹고 따분하면 즐기지를 못하고 못즐기면 길게 못갑니다. 제가 늘 제 컬럼의 반이상을 항상 재밌는 얘기로 매꾸잖아요(아닌가요?). 영어 문장은 따로 기억 못해도 재미난 얘기는 안외울래도 기억 하는게 사람입니다. 우리끼리 웃으며 나누는 얘기들 사이사이 영어를 끼워 넣어 은근슬쩍 말을 배우게 하는 것이죠. 말이 나온 김에 제 자랑을 좀 해야겠군요. 제가 학교에서도 얼마나 재밌게 수업을 하는데요. 제가 학생들에게 늘 하는말도 니네 나를 먼저 좋아해야 영어를 잘 배울수 있다. 니네가 나를 안좋아하면 얼마나 공부 시간이 괴롭고 재미가 없겠니 그러면 비싼 수업료 낸 니네만 손해니까 첫째 나 EJ Brown부터 좋아해라…그러면 또 다들 좋아라 하더라구요. 자 그러면 여기서 “EJ는 재밌다.”를 영어로 해봅시다. “EJ is fun.”이 답입니다. 여러분 fun과 funny는 달라요. 조심하세요. Funny는 ‘웃긴’ 것이고 fun은 ‘재밌는’ 것이랍니다.

직진해라Go straight.
두번째 신호등에서 좌회전해라.Turn left at the second light.
첫번째 STOP 사인에서 곧바로 우회전해라. Make a right turn right away at the first stop.
이 도로가 막다른 길에 이를 때까지 이 길 따라 쭈욱 가라.Go follow this road all the way until it runs out.
보면 알 것이다.You’ll see it.
일없다! I want nothing to do with you!
EJ는 재밌다. EJ is fun.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