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디 살든지 일주일에 한번 씩은 가야 할 곳이 그 옛날에는 수퍼라고 했고 요새는 마트, 영어로는 그로써리grocery, 바로 식품점입니다. 안 먹고는 못 사니까요.  미국에서 이런 그로써리를 가면 너무 크고 물건의 종류도 많아서 어딜 가서 내가 찾는 물건을 찾을 수 있는지 난감해집니다. 이럴 때는 우선 직원처럼 보이는 사람을 붙들고 가서 물어 보세요. 뭐라고 물어 보냐를 가르쳐 드릴께요.

이를테면 ‘흑설탕’을 찾는다 합시다. 이게 우리말로는 흑설탕이지만 영어로는 brown sugar에요. Black sugar라고 하시면 미국 사람 아무도 못 알아 듣는 콩글리쉬가 됩니다. 이럴 때 묻는 말이 “흑설탕은 어디 있나요?Where can I find brown sugar?” 여러분은 우리 눈동자도 까맣다고 생각 하실텐데 미국 사람들은 이걸 brown eyes로 안다니까요. Black eye하면 시퍼렇게 멍든 눈을 말하는거니까 조심해서 쓰세요.

미국 식료품 점은 보통 매주마다 품목을 달리해서 세일을 하는데 이번 주에는 무슨 세일을 하나를 알려면 그 그로써리에 있는 광고지를 봐야 합니다. 이 광고지를 영어로 circular (써큘러)라고 해요. 여기 저기 순환 되어 돌아 다니니까 그렇게 부르겠죠. 혹은 그냥 일반적으로 flier (훌라이어)라고도 합니다. 이 광고지에 쿠폰도 들어 있으니까 이걸 먼저 보고 장을 보시면 좋아요. 보통은 이게 입구에 비치 되어 있는데 다 떨어졌거나 안 보이면 물어 보세요. 이 때도 위의 문장처럼 ‘Where can I~’ 구문을 써서 “광고지는 어딨죠? Where can I find a circular?”  영어가 점점 너무 쉬워지지 않습니까?

일단 그로써리는 골목마다 물건의 종류를 구별해 놓는데 이 골목을 영어로는 aisle (아일)이라고 합니다. S가 묵음으로 발음이 안 되는 것 주의 하세요. 그러니까 직원이 “아마 10번 복도에 있을껍니다. It should probably be in aisle number 10.” 이렇게probably (프라바블리)를 쓰면 ‘아마~일껄요’라는 뜻이 되요.  

미국  그로써리에서는 농산물이나 햄, 치즈 같은 것을 무게로 재서 파운드 단위로 팔아요. ‘델리deli’라고 싸인이 붙은 곳엘 가시면 햄, 치즈, 칠면조 고기등 샌드위치에 필요한 고기나 샐러드등을 살 수 있지요. 이걸 영어로 못해서 사고 싶은데도 못 사지 마시고 한번 해보세요. 이를테면 햄을 좀 사보고 싶다 하실 것 같으면 “훈제 햄 반 파운만 주실래요? Can you get me half pound of ….smoked ham? “ 이걸 한숨에 책 읽듯이 말하지 마시고 중간에 숨 쉬어 가면서 자연스럽게 진열장 봐 가면서 뭘 살까 생각해 가면서 뜸 들여서얘기 하셔도 괜찮아요. half pound 하면 대충 225g 정도 되는데 우리집 4인 가족이 한 일주일 이런 저런 요리에 써먹기 충분하더라구요. 좋아할지 어떨지 모르시겠으면 일단 quarter pound (114g정도)만 사 보세요.

아니면 샘플을 달라고 하면 다 줍니다. 미국 사람도 다 그렇게 맛을 보고 사니까요. 이럴 때 하는 말이 “문스터 치즈 샘플 맛 볼 수 있을 까요? Can I try a sample of Muenster cheese?”  델리 섹션에 가 보면 치즈만 해도 수십가지 종류가 있는데 맛 보고 사야죠. 걱정 말고 이렇게 말해 보세요. 제 개인적으로는 그 많은 치즈 중에 Muenster cheese가 한국 사람 입 맛에 제일 맛는 것 같아요.

델리에서 진열장을 가만히 들여다 보고 있으면 저쪽에서 먼저 “샘플하나 드려 볼까요? Would you like a sample?” 그러기도 해요.그때 못 알아 듣지 마시고 그런 뜻인지 알고 계셨다가 얼른 “Sure, thank you.” 하시고 샘플을 받던가 아니면 손만 내젓지 마시고 거절의 뜻으로 “I’m ok. Thank you.” 하세요. 샘플 필요 없다고 그냥 “No!” 하시면 사람이 너무 못 되고 쌀쌀 맞아 보이니까 주의 하세요.

일주일에 한번은 장 보러 가시지 않습니까? 그때마다 살아 있는 영어를 연습해 보세요. 괜히 한번 물어 보고 그러세요. 미국 살아도 미국 사람 만날 기회가 없다고요? 그로써리 가면 미국 사람 천지입니다.

흑설탕은 어디 있나요?Where can I find brown sugar?”
광고지는 어딨죠? Where can I find a circular?
아마 10번 복도에 있을껍니다. It should probably be in aisle number 10.
햄 반 파운만 주실래요? Can you get me half pound of ….smoked ham?
문스터 치즈 샘플 맛 볼 수 있을 까요? Can I try a sample of Muenster cheese?
샘플하나 드려 볼까요? Would you like a sample?
그러죠 고마와요.Sure, thank you.(아니면) 고맙지만 괜찮아요.  I’m ok. Thank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