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는 학생의 장점과 내면 세계를 학교에 보여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난 주에는 대학 지원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에세이에 대하여 말씀 드리면서 학생 본연의 모습을 자신의 목소리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 드렸습니다. 이번 주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에세이 문제로 다루어 지는지를 말씀 드림으로써 학생들의 에세이 준비를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대학들마다 에세이 문제가 다 다르지만 공통 지원서(common application)를 받는 학교들은 에세이 문제가 같습니다.
1)인생의 중요한 경험이나 업적, 모험, 윤리적으로 난관에 빠졌던 경험 등을 쓰고 그런 경험들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을 쓰시오. 2)개인적인 혹은 지역 사회, 국가, 국제적인 관심사나 이슈들을 쓰고 그런 문제가 학생에게 어떤 중요성을 가지는지 쓰시오. 3)학생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람과 그 영향에 대해 쓰시오. 4)소설의 주인공, 역사적 인물, 혹은 미술, 음악, 과학 분야의 어떤 창조물이 학생에게 영향을 준 바가 있다면 그것을 설명해 보시오. 5)여러 가지 종류의 학문적 관심, 개인적인 소견, 경험 등이 학생의 교육적 배경에 큰 영향을 준다. 학생의 개인적 배경을 볼 때 학교 커뮤니티에 학생이 다양성을 부여할 수 있는 어떤 경험이 있거나 다양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학생이 알게 된 어떤 사건이 있다면 써보라. 이상의 다섯 문제 중에 하나를 선택하든지 아니면 아예 학생이 토픽을 마음대로 정해서 에세이를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학교에서는 특정 주제는 없이 학생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 학교에서 알면 도움이 될 학생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쓰게 되어 있기도 합니다. 아니면 학생의 포부, 일한 경험, 재능, 직업이나 지적 성취에 대한 꿈 등을 쓰게 되어 있는 학교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비교적 가볍게 자유로운 마음으로 자신과 경험에 대해서 진솔하게 쓰면 됩니다.
그런데 어떤 학교에서는 아주 무겁고 심오한 토픽을 에세이 문제로 주기도 합니다. 가령, 호주의 경우처럼 선거 불참에 벌금이나 면허증 박탈들을 부과해서 미국도 선거를 의무화 해야 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미국의 대학에서 남학생의 비율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다. 연구에 따르면 곧 여학생과 남학생의 비율이 3:2까지 이를 것이라 한다. 이러한 추세의 원인은 무엇이며 대학에 혹은 나라에 이러한 추세가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하는가? 국가 과학국은 과학, 공학 관련 직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나 공학자가 되기 위해서 공부하는 시민권자가 점차 줄고 있는”문제”에 대하여 경고한 바 있다. 이러한 감소 추세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결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예술가의 본래의 기능이 미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노벨상 수상자인 Ilya Prigogine은 “우리는 세계적 규모의 도식, 균형, 영구 불변의 법칙을 추구해 왔다고 하지만 우리가 여태껏 발견한 것들은 모두 변하기 쉬운 것이고, 수명이 짧은 것이며, 복잡한 것이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 주장에 대해서 지지 혹은 반대 의견을 피력해보라. 이런 문제들은 제대로 답하기가 “괴로운”, 생각과 많은 연구를 요하는 문제들로서 학생들이 선택하기를 꺼리는 문제들입니다.
어떤 문제를 선택해서 에세이를 쓰기 시작하든지 꼭 기억해야 할 점은 에세이의 주된 의도가 지원자의 작문 실력을 보자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에세이는 대학 측에서 학생을 개인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지원서에 나타나지 않은 학생의 개성과 사고 방식, 적성과 능력, 경험을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에세이는 학생측에서 본다면 자신의 장점과 내면 세계를 학교에 보여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따라서 다른 지원 학생과는 구별된 특별한 학생 자신만의 고유한 점들을 보여줄 수 있는 문제를 고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일단 어떤 주제에 대해서 에세이를 쓸 지 결정하고 나면 최대한도로 오랜 시간을 두고 그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많은 생각 (brainstorm)을 거친 후 조리 있게 쓴 글,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또 읽어가며 완성된 문법적 오류가 전혀 없는 깔끔하고 정리된 글이 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을 두고 에세이를 준비해야 합니다.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 상담 그룹, www.angelaconsulting.com, 301-320-9791,Email: angelakim3@hotmail.com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