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일류 대학 대학원을 나오고 미국에서 5, 6년 동안 박사 공부를 해서 박사를 땄어도, 미국 이발소나 미용실 가서 머리 자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 안해본 말이라서 머리를 어떻게 해달라고 할 지 설명이 난감해지거든요. 그런건 어느 영어 책에도 못배웠어요 저는. 그런데 우리가 살면서 이런 말이 필요한게 아니겠어요? 살면서 머리 한번 안 자르고 사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일단 미국에서 머리를 하러 가려면 예약을 하는게 보통이지만 안했어도 돈만 내면 얼마든지 반겨 주는 곳이 또 미용실이죠. 예약  없이 그냥 들어 가는 것을 Walk-in이라고 하는데 미용실에 들어 가자마자 이렇게 물어 보세요. “예약 안했어도 받아 주나요? Do you take walk-ins?”

머리 자르러 가서 제일 흔하게 하는 얘기가 뭔가요? 먼저 “머리 자르러 왔는데요. I’d like a hair cut.”라는 말부터 시작해야죠. 그리고 나서는 층을 쳐달라, 앞머리를 내려 달라, 머리를 귀 뒤로 넘겨 달라, 원하는대로 설명을 해줘야 낭패를 안 봅니다. 머리를 자르는 대신 “파마 하러 왔는데요.”는 “ I’d like a perm.” 얼마나 쉬워요 그치요?

먼저 머리에 ‘층을 쳐’ 봅시다. 도대체 여기에 맞는 영어 단어는 뭘까요? 층? Stairs? 계단? 절대 아니죠. 이럴 대 쓰는 말이 layer입니다. “뒷머리는 좀 층을 내서 쳐 주세요.Can you make layers in the back?”

그 다음에 앞머리로 가 봅시다. “앞머리는 이마를 가리게 더 길게 내려 주세요. Leave my bangs longer to cover my forehead.” 앞머리는 영어로 bangs 라고 합니다. 그외에는 이 문장에 낯선 단어 없죠?

옆머리는 어떻게 할까요? 보통 남자분들이 이발소나 미용실에 가면 머리의 길이 외에는 따로 하는 말이 없는 것 같아요. 남자들이 특히 원하는 스타일이 별로 없잖아요, 그쵸?  머리를 자른다고 하면 미용사가 묻는 말이 “길이를 얼마나 짧게 해드릴까요? How short do you want your hair?”입니다. 못알아 들을까 두려워서 미용실 못 가지 마시고 이렇게 묻는 말을 미리 알아 두고 대비해 가시면 영어가 더 잘 됩니다.

그렇게 물어 오면 얼마나 짧은 길이를 원하는지를 옆머리 길이로 설명 하면 됩니다. 선택은 두가지, ‘귀 위로 짧게above the ears’ 아니면 ‘귀를 덮을만한 정도로 길게 below the ears’ 둘 중에 한가지로 말하시면 됩니다. 불안 하시면 ‘조금만a little bit’이라는 말을 붙이셔서 너무 짧거나 길게 자를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 하시는게 좋지요.

제가  여기 가르쳐 드리는 말들은 아주 기본이니까 일단 그렇게 기본 스타일을 정하신 뒤, 더 복잡한 스타일을 원하시면 헤어 스타일 잡지를 가리키면서 “이렇게 해주세요I’d like this.”하세요. 영어 한마디도 못하고 미용실 들어가자마자 배시시 웃으면서 손가락만 가르키기는 너무 민망하잖아요?  그래도 영어 한마디 하면서 손가락으로 가리킵시다. “I’d like this.”는 “이게 좋으네요.”라는 뜻으로 미용실 뿐 아니라 어딜 가나 쓸 수 있는 말이에요. 식당 가서 메뉴판을 가리킬 때도, 어디 가서 물건을 고를 때도 검지 손가락 하나에다 이 문장 한마디 알면 대충 다 통하죠 뭐.

이렇게 내가 살면서 실제로 써 먹을 수 있는 말들이 바로 살아 있는 영어입니다. CNN 쳐다 보면서 “캬아, 나는 언제쯤이나 저런 영어를 할 수 있을까?” 기대도 하지 마세요. 미국 사람들 중에 CNN 앵커나 기자들처럼 말하는 사람들 없습니다. 여러분은 늘 세계 정치와 경제에 대해서만 논하면서 사세요? 아니죠? 밥 먹고 일 하러 가고 재미난 텔레비젼 얘기 하고 머리 자르러 가고 보통 사람들이 살면서 보통으로 하는 얘기 그걸 영어로 배우세요.


예약 안했어도 받아 주나요? Do you take walk-ins?
머리 자르러 왔는데요. I’d like a hair cut.
파마 하러 왔는데요. I’d like a perm.
뒷머리는 좀 층을 내서 쳐 주세요.Can you make layers in the back?
앞머리는 이마를 가리게 더 길게 내려 주세요. Leave my bangs longer to cover my forehead.
길이를 얼마나 짧게 해드릴까요? How short do you want your hair?
귀 위로 좀 올라갈 정도로 짧게요. A little bit above the ears. (아니면) 귀를 살짝 덮을 정도로요. A little bit below the ears.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