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하나로 줄줄이 영어 씨리즈

<1편>  

짧고 굵은 rip(륍)

여러분, 아들이엄마가 돌아왔습니다. 아들만 밝혀서 아들이 엄마가 아니라 진짜 아들 이름이 ‘아들’인, 김은정이 그사이 “굿바이 영어 울렁증”이라는 책을 한국에서 출간하고 영어라면 울렁증 생기는 여러분들을 위해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가 한국에서 어렸을 때 줄줄이 사탕이라는게 있었는데요 여러분도 그거 기억 나시죠?  올해는 흔한 단어 ‘하나’로 여러가지 문장 만들어서 여기저기 써 먹을 수 있는 “단어 하나로 줄줄이 영어”시리즈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판에 박힌 영어 교과서가 아니라 아주 쉽고 재밌어서 기냥 절로 외워지는 영어를 진짜 한국말처럼 속시원하게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새해부터 하시는 결심 많으실텐데 그중에 제일 쉬운 결심 하나 덧붙이세요. “아들이 엄마하고 영어로 재미보자!”

이번 주의 한 단어는 rip(륍)입니다. 스펠링도 얼마나 짧고 좋아요 그래. 짧아도 굵어서(?) 쓸데가 많다는거 아닙니까. 짧지만 쓸모가 많은 rip(륍), 몸의 뼈 먹는 갈비 rib(뤼브)하고 헷갈려서 이상한 영어 하지 않도록 조심 하시구요(꼭 그런 분들이 있어요). 끝에 b가 아니고 p입니다. 발음은 r이 있어서 쫌 굴려야 되지만 문장을 제대로 말하면 다 못굴려도 알아 들으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이 단어가 원래 ‘찢다’라는 뜻입니다. 현재형이나 과거형을 쓸 때는 p를 한나 더 붙여서 ripping(륍삥)이나 ripped(륍트)를 써야 하는 것도 알아두세요. 영어 발음 할 때 ‘핑’이 아니고 쌍 받침으로 ‘삥’해야 더 원어 발음에 가깝다고 말씀 드린거 생각 나세요? 동사는 원형으로 쓰일 일이 사실 거의 없으니까 요롷게 과거형이나 현재진행형으로도 꼭 기억해두세요.

Rip이 가장 기본적인 뜻으로 쓰이는 경우부터 볼까요? 쪼끄만 애들이 책을 보면 잘 찢어요 그쵸? 그럴 때 “얘야 책 찢으면 안되지이. You shouldn’t rip the pages.” shouldn’t(슈든)보고 또 쫄지 마시구요 should not의 줄임말 일뿐이에요.

우리말로 “바가지썼네!” 그렇게 말할 때가 있잖아요. 그런 말을 영어로 할라치면 딱 떠오르질 않을 뿐더러, 또 어려운 말을 애써 찾아 써서 이상한 영어들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럴 때 이 단어 rip를 넣어서 “What a rip  off!” 하시면 “어머 넘 비싸다아!” “바가지다, 바가지!” 그런 말이 되는거에요. “I overpaid.”나 “I paid too much.”그래도 말은 되지만 생생한 뜻의 우리말 식의 ‘바가지’가 되기에는 2프로 부족하죠.

왜 우리말에 돈 좀 번 친구 있으면 “쟤가 돈 내게 하자”그러기보다는 “야 오늘 쟤 벗겨먹자!” 그러잖아요. 그것처럼 말은 교과서식이아니고 우리의 사는 맛을 풍겨야지요. 몇마디 못하는 영어라도 이렇게 처음부터 그 사람들이 실제로 하는 말로 ‘리얼하게’ 하세요. 그래서 저한테 맨날 뭐 사달라고 달라붙는 구여운 제자들한테 제가  농담조로 잘 하는 말이 “니네가 나를 아예 벗겨먹는구나You guys are ripping me off!” 이렇게 동사 뒤에다 부사 off를 붙이면요, 뭔가 있가다 없어지는 느낌의 말이 되요. 찢어서 떼어간다고나 할까요? 따지지 마시고 그냥 그 느낌을 기억 하세요. 말이라는게 어디, 답이 딱 떨어지는 수학 하고 같겠어요?

살면서 내가 당한 웃긴 얘기도 한마디 해봅시다. 뭘 집으려고 허리를 굽혔는데 글쎄 황당하게 바지 가랑이가 주욱 찢어졌어요. 뭐가 찢어졌으면 오늘의  한단어  rip을 무조건 생각 하세요. “I ripped my pants.”

마지막으로 영어 좀 한다하는 사람도 모를 최신 영어 한마디. “I ripped a CD.”하면 CD를 찢었다는 뜻이 아니고 거기서 노래를  (카피해서) 몇개 떠왔다는 뜻이에요. 젊은 사람들이 많이하는 말이죠. 한국말도 세대마다 많이 쓰는 말이 틀리잖아요. 젊은 사람들은 지들끼리 만의 말투가 있으니까요. 고걸 알아서 우리도 젊은 사람들 사이에 낍시다. 꼭 우리가 그런 말을 쓰기보다 젊은 사람들이 그런 말 하면 알아 듣기라도 해야죠. 우리도 마음은 여전히 이팔청춘 아닌가요? 몸이 안따라주고 자꾸 까먹어서 그렇지요.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