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얘기 하자면 그런말이 영어에는 딱떨어지게 없습니다. 우리말에서는 늘 많이 쓰는 말이니까 습관처럼 영어로도 하고 싶은데 딱 떠오르질 않아요. 그쵸?  우리가 많이쓰는 말인데 진짜 영어로는 잘 모르겠는 말들이 많죠?  

이를테면 직장에서 내가 먼저 퇴근 하면서 나올때, 동료들에게 우리나라 사람들하고는 “그럼 수고들 하세요.” 그러잖아요 먼저 나오는게 미안해서요. 그런 상황에서 영어로는 “I’m taking off. Take care. 먼저 갑니다. 잘들 지내세요”. 그런 정도지 딱히 수고하세요 그런 말은 영어로 없어요. ‘수고하다’ ‘고생하다’는 직역하면 영어로 ‘suffer’인데 “ I’m going. You suffer.”  이랬다간 난리나죠. 상황에 맞게 말을 바꿔 쓰시는 수밖에요.

이삿짐을 열심히 도와준 일꾼들에게 “아이구 수고들 많으셨어요.”는 “You guys were a big help.” guys라는 말은 여자였건 남자였건 두명이상의 사람들을 상대로 편하게 대하는 말이에요.  우리말의 ‘여러분’ 같은 말이랄까요. 영어로 ‘수고’라는 말을 찾으시려다 전혀 엉뚱한 말이 될 수 있으니까 상황에 맞는 영어를 문장으로 쓰셔야 ‘잘한 말’이 되죠.

어디 쇼핑을 가서 내 물건을 고르는데 점원이 잘 도와 주었다거나, 물건을 사고 나오면서 우리말로는 ‘수고하세요’ 그러잖아요. 그럴 때도 영어로 딱히 맞는 말이 없어요. 그냥  “Thanks for your help.” 그러시고 나오시면 되요. 배달원이 우리 집에 물건이나  소포를 배달해줘도 Thanks밖에 할말이 없죠. 한마디 덧붙여서 “Have a good day.” 그러던가.

어려운 일을 겪은 친구나, 큰 시험을 치른 자녀에게 ‘고생 많았다’ 우리말로 그러잖아요. 그걸 영어로는 “I know you went through a lot.” 라고 말하는게 가장 비슷한 말이 될꺼 같네요. Go through하면 ‘통과하다’ ‘일을 겪다” 뭐 그런 뉘앙스가 있죠. Go의 과거형이 went인건 아시죠? ‘고생 많았다’, ‘큰 일 겪었다’라는 말 끝에 자연스럽게 덧붙일 말이 “좀 쉬어라. Take some rest.”겠지요? 제가 늘 말씀 드리듯이 이렇듯 상황에 맞는 영어를 문장으로 통째로 익혀 쓰셔야지, 단어 하나만 덜렁 익혀서 쓰셨다가 전혀 엉뚱한 말을 하게될 수 있습니다.

내가 무슨 일을 부탁할 때 미안하니까 아예 처음부터 우리말로는 “수고스러우시겠지만,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그러시죠?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 할까요?  “Would you do me a favor and do this for me?”  그렇게 말하시면 이 한문장에 우리말 두문장 뜻이 다 포함 되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Would you는 내가 아쉬워서 뭘 부탁할 때 정중히 쓰는 말이죠. 많이 들어보셨죠? ‘부탁’은 영어로 favor이구요. 역시 이 단어도 문장에 따라 뜻이 변하니까 문장으로 익혀 쓰세요.

제가 가르쳐 드리는 표현들 중에서 사실 여러분이 모르는 단어가 별로 없죠?  단어는 다 알고 있었는데 어떻게 쓰이는지를 모르셨던거에요. 우리말 하듯이 영어 하는 법을 배우세요. 제가 가르쳐 드린다니까요. 저는 그옛날 영어에 이를 갈던 시절,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은게 싫어서 아예 사전을 첫페이지부터 외우기를 시도했던 때도 있었어요. 참 미친 짓이었죠. 저도 영어땜에 별 짓 다 해봤다니까요.여러분은 시간 낭비 하지 마시고 요롷게 하루에 한문장만 하세요. 여러분이 왜 영어 땜에 괴로와 하시는지를 저는 알아요. 우선 마음 급하게 먹지 마시고 이 칼럼 보고 영어 공부 시작이나 하세요. 딴거 하실 일도 많고, 인생 살이 복잡 하실텐데, 까짓 영어 땜에 고민 하지 마시고 천천히 하세요. 다 됩니다.

I’m taking off. 저 먼저 갑니다.
Take care. 잘 지내세요.
You guys were a big help. 수고가 너무 많으셨어요.(나를 도와주었을때만)
Thanks and have a good day! 수고하세요(라는 말 대신)
I know you went through a lot. 고생 많았다.
Take some rest. 좀 쉬어라.
Would you do me a favor and do this for me? 수고스러우시겠지만,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게시글 주소 복사하기 (파폭,크롬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레미 활성화를 위해서 자주 가시는 사이트에 링크해주세요. 감사 ^^;

추천 비추천